본수저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테크 2023. 2. 17. 23:46
반응형

본수저란? 

본수저 = 본가가 서울인 사람 

 

출처 러셀TV

▲ 러셀TV에 출연하신 김짠부님이 본수저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본가가 서울이면 그게 '본수저'라고한다. 금수저는 많이 들어봤지만 본수저는 처음 들어봤던 것 같다. 지금 월세나 전세 가격을 생각하면, 저런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닌 것 같다. 

 

1. 본가가 서울이면 돈 모으기가 쉽다

당연하지만 '월세' 등의 주거비용이 전혀 나가지 않기 때문에, 본인만 절제하면 고스란히 그 금액을 모을 수가 있다. 거기다 자취를 하게되면 평소에 전혀 신경 쓰지 않았던 비용들이 계속해서 생기게 된다. 그래서 차라리 부모님께 생활비를 조금 드리더라도 본가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것이 돈을 모으기가 쉽다. 

 

2. 직주근접

직장인들은 출퇴근에 대한 압박이 많다. 직장과 주거지가 조금이라도 가까워지면 하루로 치면 얼마 안 되는 시간일지라도 한 달, 일 년 이렇게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시간적 여유가 생기는 것이다. 경험해 본 바로는 출퇴근에 대한 심적 부담감도 좀 줄어드는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0XWcvfh66Gw 

경기도 용인에서 목동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오른 택시비에 대한 부담을 보여주려고 만든 영상 같은데 사실 저 정도 거리의 직장을 계속 다닐 생각이면 자취를 하는 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대중교통만 이용해서 출퇴근할 경우에 일단 길바닥에 까는 시간이 거의 왕복으로 치면 3~4시간 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시간도 시간이지만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매우 부담이 될 듯하다. 

 

https://housing.seoul.go.kr/

 

서울주거포털

서울주거포털,Home, 서울시 청년월세, 청년 월세지원, 서울주거포털은 서울시의 주거정책 및 분양/임대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합니다. 내게 맞는 서울시의 주거복지 서비스를 찾아보세요.

housing.seoul.go.kr

서울 주거에 관한 지원이나 정책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으니 이런 곳도 잘 활용하면 좋을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