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급수 선택

 

초급자 → N3급(3개월)

 

 

중급자 → N2급(6개월)

 

 

고급자 → N1급(1년)  

 

N2급과 N1급 수준 비슷해 보여서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웬만하면 N2급 합격하고 N1급 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특히 N3급 합격 후에 이어서 시험 보시는 분들은 N2급 보세요. N3급은 기초적인 급수라서 벼락치기 가능하지만 N2급부터 벼락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N2급을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합격하시면 N1급은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지 않아도 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시험 예제를 한 번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문제집 선택 

파트별로 나눠진 문제집이 있고 한권으로 된 문제집이 있는데 요즘에는 한 권으로 된 문제집으로 많이 공부하시는 것 같습니다. 서점에가서 직접 구성을 보고 문제집을 구입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온라인으로 미리보기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집 사놓고 책장에 고이 모셔둘 것 같은 분들은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저도 3~2급 때는 빌려서 공부했었네요. 참고로 저는 시사일본어사에서 나온 '신 JLPT 한권으로 합격하기N1'라는 책을 봤었는데 요새는 더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온 것 같습니다.

 

 

*공부방법 

-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단어는 쓰면서 외웠는데 시험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눈으로 외웠습니다. 기출 단어 정도는 일단 한 번이라도 봐두는 게 중요합니다. 눈으로라도 한 번은 외우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단어를 읽는 방법과 뜻은 물론 어떤 때에 쓰이는지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높은 급수를 보는 분들은 상용한자를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문법은 모르는 것만 정리해서 시험 며칠 전에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 일본어 상용한자 공부 

N1급 공부할 때 처음 상용한자를 공부했었는데 일본어 공부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자의 음독 훈독을 외우고 그 한자에 관련된 단어를 외웠습니다. 현재 상용한자는 2,136자인데 개정되기 전에 다락원에서 나온 '일본어 필수한자 1945'라는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책을 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정리가 잘 되어있고 한 스텝당 15자씩이라 하루 분량으로 공부하기 좋습니다. 단점이 추가된 한자가 없다는 것과 가끔 오타가 있습니다. --; 저는 하루 날 잡고 추가된 196자도 더해서 엑셀로 옮기고 A4 한 장에 4스텝씩 프린트한 다음 스프링으로 엮어서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도 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나마 이 책과 비슷한 책이 시사일본어사에서 나온 '쉽게 빠르게 저절로 소화되는 한자캡슐 2136'인 것 같습니다. 관련된 한자로 정리되어 구성된 책이 공부하기 좋습니다. 참고로 일본문화청 상용한자표가 PDF 파일로된 것이 있는데 구글링 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구글에 常用漢字表 文化庁 검색해보세요)  

 

 

- 독해

독해는 일본어로 된 지문에 익숙해지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본인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기사를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꾸준히 일본어로 된 글을 읽으시는 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청해

청해시험은 무엇보다 '집중'하는 게 제일 중요한 거 같습니다. 잠깐이라도 다른 생각이나, 멍때리다가는 문제도 못 듣기 십상입니다. 그리고 청해 빈출 단어 꼭 외우세요. 저는 평소에 일본 드라마, 방송, 음악을 즐겨 들었던 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일본어 공부는 N1 만점부터. 다들 만점 받으세요!! (참고로 상대평가입니다)

 

 

반응형